티스토리 뷰

 

 

PC작업 후 손목과 손가락 스트레칭

디지털 기기가 발달하면서 손가락이 더욱 바빠졌다. 자판을 두드리고, 버튼을 누르고, 글자를 쓰기도 한다. 그만큼 손목과 손가락에 피로가 쌓이지만 손가락 피로에 신경 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손가락은 많은 뼈와 관절, 근육, 혈관, 신경으로 이뤄져 섬세한 운동이 가능하다. 특히 젓가락을 쓰는 한국인은 더욱 섬세한 손가락 움직임이 필요하므로 손가락에 쉽게 피로가 쌓인다.

손가락에 피로가 쌓이면 여러 가지 관절 질환이 생길 수 있다. 손가락 근육의 힘줄 부위에 손상, 염증이 생겨 손가락을 굽히고 펼 때 아픈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나 퇴행성 관절염이 대표적이다.

<2>

 

키보드를 많이 치고 난 뒤나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낸 뒤 손가락 근육을 이완하는 스트레칭을 해보자. 평소 움직이지 않는 방향으로 손가락을 펴주고, 손목을 움직여 손과 손가락 근육을 골고루 푸는 것이 좋다.

① 양팔을 벌리고 손을 앞으로 뻗는다. 손목에 힘을 빼고 손의 물기를 털 듯 손을 털어준다. 주먹을 쥐고 원을 그리듯 손목을 돌려준다. 뻐근함이 사라질 때까지 이들 동작을 반복한다.

② 한 손의 검지와 새끼손가락을 모은다. 다른 손의 검지와 중지 사이에 네 손가락을 넣어 벌린다. 중지, 약지, 새끼손가락 사이까지 고루 벌려준다. 좌우 손가락 모두 반복한다. 손가락의 피로와 부기가 풀릴 것이다

댓글